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미국주식 이론 & 실전

#1. 실전편 -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준비물, 몇가지 팁)

by 딱! 1분 뉴스 2020. 7. 17.
반응형

자녀 주식 계좌 개설하기

 

안녕하세요. 레온시아입니다.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 주식이야' 프로젝트의 실전편 첫 번째입니다.

오늘은 딸아이 주식 계좌를 개설하기 위해 미래에셋투자센터에 방문하였습니다.

 

* 간단 정리

 

1. 자녀 주식계좌 개설에 필요한 서류를 준비하고, :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기본증명서(상세)

2. 증권사나 은행에 방문하여 개설해야 합니다. (비대면 계좌 개설 불가)

 

아래 추가적인 Tip들이 있습니다.


은행? 증권사? 가장 가까운 곳에서 시작하자

 

대전 미래에셋대우 투자센터는 시청역 근처에 있는 파이낸셜 빌딩 2층에 위치해있습니다. 처음에 네비로 미래에셋만 치고 가장 가까운 센터에 방문했는데, 미래에셋대우 투자센터가 아니라 미래에셋생명이어서 상담원과 제가 모두 뻘쭘한 상황이 발생했습니다. 초보 아버지분들! 미래에셋대우 투자센터로 잘 찾아가야 합니다.(중요)

 

 

 

드디어 미래에셋대우 투자센터에 도착하였습니다. 평일 오전 시간임에도 장년층 투자자들이 꽤나 많이 계셨습니다.

 

손자를 위한 증권업무를 보고 계셨던 할아버지, 수년 전에 투자한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전량 매도하기 위해 창구업무를 보고 계시던 아주머니(이분은 정말 대박이셨던 듯... 창구 직원도 수익률에 놀라 하셨습니다.), 퇴직 후 투자를 소일거리로 하시며 투자센터에 방문하신 장년 어르신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저도 시간이 흘러 이분들처럼 여유로운 투자 생활을 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며 센터를 둘러보았습니다.

 

 

 

흔히 증권사하면 이런 Big board라는 주식 전광판을 떠올렸는데 이곳에는 주식 전광판이 없었습니다. 10년 전에 철거를 했다는군요. 모바일 트레이딩이 주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아날로그식 전광판이 남아있는 곳이 거의 없다고 합니다.

 

기사를 찾아보니 우리나라 1호 주식 전광판(대신증권 본점)도 2016년 철거가 되었네요. 아쉬울 따름입니다.


간단한 체크사항

 

Q. 반드시 오프라인 투자센터에 방문하여 계좌 계설을 해야 하나요?

 

A. 자녀 계좌 개설은 비대면 개설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오프라인 투자센터(키움, 미래에셋 등등)나 은행에 직접 방문하시어 계좌를 개설하셔야 합니다.

 

 

 

Q. 자녀 계좌 개설 시 준비물은 무엇이 있나요?

A. 자녀와의 관계를 증명할 수 있는 기본증명서(상세)와 가족관계증명서(상세), 그리고 신분증이 필요합니다. (증권사나 은행에 따라 도장 등을 추가로 요구하는 곳이 있으므로, 방문 전 전화 확인이 필요합니다.)

 

갖고 간 증명서는 제출할 수도 있고, 다시 돌려받을 수 있습니다.

 


자녀 계좌 개설, 서류 제출 후 10분이면 완료

 

이제 본격적인 계좌 개설이 시작되었습니다. 자녀 계좌 개설 업무를 위해 방문하였다고 상담원분께 말씀드리면서 준비해 간 신분증,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를 제출하면 계좌 개설 업무가 시작됩니다.

 

 

개인고객용 계좌 개설 신청서를 작성

 

자녀의 인적사항부모의 인적사항 등이 작성되고, 투자 성향 체크 및 개인정보제공 동의 등을 하게끔 되어있습니다. 상담원분의 안내에 맞춰 작성을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작성에는 10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Tip. 반드시 상담원분께 국내 주식 및 해외주식 거래가 가능한 계좌 개설을 해달라고 말씀하셔야 합니다.

해외주식 거래 관련 추가적으로 작성해야 할 문건은 없으나, 상담원분께서 전산으로 처리해야 할 추가 작업이 있습니다.

 

저는 해외주식 거래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렸는데, 상담원분이 실수로 누락하셔서 4시간 정도 지나고 추가로 처리하였습니다. 다만, 이때 다시 내방할 필요는 없고 유선상으로 가능하니 크게 걱정하실 부분은 없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자녀 계좌 전용 입출금 카드, 보안카드를 수령하게 되면 계좌 개설 업무는 종료되겠습니다.


출금은 서명을 등록한 부모 중 1명과 자녀만 가능

 

중간에 고객서명을 등록하게 되겠습니다. 자녀 이름으로 서명을 등록했는데요. 서명의 당사자인 부모(아버지나 어머니 중 서명을 한 인원)나 자녀만 출금이 가능합니다.


 

 

이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계좌 개설을 확인해보겠습니다. 자녀의 계좌가 제 계좌와 같이 나오고 있습니다.

(102로 시작되는 계좌가 자녀의 계좌입니다.)

 

여기서 중요한 Tip.

 

자녀에게 주식을 선물하는 방법은 2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제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을 자녀에게 당사대체출고 기능을 통해 증여하는 방법.
두 번째는 현금을 자녀의 주식계좌에 증여하고,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입니다.

 

 

 

 

미래에셋 증권은 국내 주식의 경우 당사대체출고를 통해 내가 보유한 주식을 자녀의 계좌로 입고가 가능하나, 해외 주식의 경우 당사대체출고 기능이 없어 제가 갖고 있는 주식을 전달할 수 없었습니다.

 

따라서, 이번 크리스마스에는 자녀 주식계좌에 현금이나 달러를 입금하고 주식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선물하려고 합니다.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 주식이야'는

 

유치원생 자녀가 성인이 되는 15년 뒤에 빛나게 될 가치주를 공부하고 발굴하는 초보 아빠 레온시아의 미국 주식 투자 프로젝트입니다.

 

아들바보, 딸바보 아버님들! 저와 같이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음 포스팅은 주식증여, 현금증여 및 세금문제 해결편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구독과 ♡는 작성자에 큰 힘이 됩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초보아빠 레온시아를 소개합니다.(feat. 자본소득, 근로소득, 평생직장, 미니멀리스트, 파이어족,

안녕하세요. 레온시아 블로그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먼저 이 블로그를 통해 레온시아가 하려는 내용들을 설명드릴까 합니다. 1. 초보아빠 레온시아는 누구인가요? 제 소개를 드리자면, 경제적 ��

leontia.tistory.com

 

 

#1. 이론편 - 미국 주식의 역사(feat. 주식초보, 초보아빠, 초보투자자의 마음가짐)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주식이야. #1. 이론편 Intro - 미국주식의 역사(1/5) 제가 미국 주식을 처음 접했을 때 저질렀던 실수 아닌 실수가 있습니다. 바로 주식이 무엇인지도 모르고 계좌

leontia.tistory.com

 

 

#1. 이론편. 뉴욕증권거래소(NYSE), 미국주식의 역사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 주식이야. 프로젝트의 이론편입니다. 제대로 미국 주식 공부해서 자녀에게 좋은 미국 주식 사주기 프로젝트! 지난 글, 미국 주식의 역사 Intro(feat. 주식초보, �

leontia.tistory.com

 

 

#1. 이론편 - 나스닥(NASDAQ)의 탄생과 성장(1/2), 미국 주식의 역사

안녕하세요. 레온시아입니다.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 주식이야. 프로젝트 이론편의 세 번째 이야기 --- 미국 주식을 거래하는 대표적인 주식시장에는 3가지가 있습니다. 뉴욕증권거

leontia.tistory.com

 

 

#1 이론편 - 나스닥(NASDAQ)의 탄생과 성장(2/2), 미국주식의 역사

#미국주식 #미국주식입문 #미국주식역사 #미국주식초보 #나스닥 안녕하세요. 레온시아입니다. 딸아, 이번 크리스마스 선물은 미국 주식이야. 프로젝트 이론편의 세번째 이야기 --- #1. 이론편 - �

leontia.tistory.com

#자녀주식계좌 #자녀주식계좌개설 #손자주식계좌 #손자주식계좌개설

#손녀주식계좌 #손녀주식계좌개설 #자녀주식선물 #자녀주식증여

#자녀주식통장 #자녀이름으로주식 #미성년자녀주식계좌 #미성년자녀주식계좌개설

반응형
data-ad-language="ko">

댓글